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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곡미술관, 크리스 조던 : 아름다움 댁머 Chris Jordan : Intolerable Beauty
    카테고리 없음 2020. 3. 14.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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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리스 조던: 아름다움의 저편 Chris Jordan: Intolerable Beauty 20 최초의 9.2.22 - 5.5 성곡미술관 htp://한 전시제목:한글:크리스 조던:아름다움의저편 영문:Chris Jordan: Intolerable Beauty 주최: 재단법인 숲과인눔전시관: 플랫폼C, 성곡미술관 전시기간: 20최초 9년 2월 22하나(중앙일보) 등 주한 환경부 사진전: 5m, 주한 환경부 임펄스미술관 미술관 총전시실: 65, 주한 환경부 임펄스미술관 디고 서원, 와이아트, 네오룩 관람시 : 낮 12시-오후 6시(매주 월요일이나 휴관, 오후 5시 30분까지 입장완료)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은 오후 8시까지 연장개관도 세인트: 매주 오후 2시, 4시( "문화가 있는 날"은 오후 7시 추가진행) 입장료: 하나반(만 초 9세~64세) 8,000원 청소년(만 초3세~초 8세) 5,000원 및 단체(20명 이상) 2,000원 정부유공자 65원 및 단체(5원) 5원 추가입장유소 5원 틱(만 원 틱)프로그램:크리스조던MasterClass/2월23일(토)오후2시(사전신청관객50명)크리스조던감독과함께보는영화알바트로스/2월22일(금)오후3시30분(사전신청관객50명)특별한풍화미술관토크/전시기간5회(사전신청관객50명)영화알바트로스GV/전시기간3회(사전신청관객50명)큐레이터Talk/전시기간2회(사전신청관객5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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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찾아가는길:성곡미술관(서울역사박물관,경복궁역,세종문화회관도보5분거리)■주차안내:주차공간이좁아대중교통을이용하시기바랍니다. 감사할 것이다.■ 문의 : 전시주관사 플랫폼C0하나0-6230-6269, 성곡미술관:02-737-8643, info@sungkokmuseum.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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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하나부터 기자 간담회를 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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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역을 해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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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시 스토리·크리스·조단의 "사랑과 슬픔의 생태학"밀레니엄에 뒤잇는 세계 공통의 화제인 "생태계 위기"와 "환경 문재"의 심각성은, 많은 예술가에게 작업의 원천으로서 작용했습니다. 최근 몇 년간 국내외 전시에서 문명의 이기가 낳은 새로운 풍경이 한국 미술의 한 축을 이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동시대의 작가들은 자신의 서식지 환경에 특히 민감할 수밖에 없고, 이들의 촉수는 다채롭고 다층적으로 뻗어 자기 관객과의 면밀한 접속을 시도한다. 그중 단연 공감대가 넓고 깊은 작가가 크리스 조던이었다. 그동안 환경이 주제인 사진작업의 대부분이 이데올로기 도구 자신, 비판적 리얼리즘에 치우칠 수밖에 없었다면 크리스 조던은 환경사진이 가진 도식성을 피하면서 예술적 성과를 거둔 특별함을 선점한다. 환경을 표방한 작품이 주제와 소재의 한계를 쉽게 극복하지 못한 채 반복과 자신감의 연속이었다.그렇다면 크리스 조던은 생명의 소중함과 인간 가운데 가치관의 문재점을 부각시켜 생명세계의 의의에 대한 관객의 공감을 부드럽게 유도한다. 그의 생태학적 지혜는 단순히 환경문재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량소비사회에 태어나 자신의 소비주체로 살아갈 수밖에 없는 현대인의 모순에 깊숙이 개입한다. 작업의 스펙트럼이 넓어지는 것도 이 때문이었다. 이 전시는 크리스 조던의 작품을 통해 현대사회의 단면을 분명하게 알 수 있도록 기획됐다. 상상의 한없이 높은 실재성을 사진과 영상으로 표현한 크리스 조던의 작품세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됐다. 크리스 조던 아름다움의 당신머는 국내 최초로 기획된 최대 규모의 개인전으로 작가의 초기작부터 최신작까지 64점이 전시된다. 이번 전시의 영문 제목이기도 한 참을 수 없는 아름다움(Intolerable Beauty) 시리즈를 비롯해 작가의 대표작 중 하나인 숫자를 그려 Running the Numbers와 윤리적이고 미학적 주체로 작가의 생태의식을 직접 반영한 미드웨이 시리즈와 최신작 숲까지 크리스 조던의 대표작을 볼 수 있다. 지난해 개봉한 뒤 전 세계의 찬사를 받았던 영화 앨버트로스가 특별 상영된다. 이른바 환경미술이란 생태계의 위기를 인식하고 인류와 환경의 건강한 존속을 지향하는 현대 생태학적 문재의식이 반영될 수밖에 없다. 크리스 조던의 사진이 갖는 특별한 의의는 사진의 본질적 가치처럼 묵시록적인 상상력을 통해 때때로 감응력을 높이는 데 있다. 작품의 메시지가 아무리 강렬하더라도 미적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으면 예술로서의 의의를 상실한 채 환경보호 스포츠의 노선에 따라 정치적 구호를 외치는 수준을 넘어서기 어려울 것이다. 크리스 조던은 생태학적 대안을 모색하면서 동시에 사진 본연의 기능을 더 발전적으로 깊게 추구하는 미덕을 지녔다. 한없는 사랑과 슬픔을 간직한 생명의 말로 말했다. 생태학적 상상력과 친화력이 높은 영상언어 크리스 조던의 작품세계를 요약하면 먼 곳과 가까움의 변증법이라고 할 수 있다. 숫자를 그렇게 해서 Running the Numbers는 멀리서 언의를 보면 누구나 아는 선구이지만, 직접 보면 수많은 선구가 쌓여 부딪쳐 역시 다른 세계가 펼쳐진다. 크리스 조던은 마치 한 바늘 한 바늘 꿰매듯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선달을 엮어 명확한 메시지를 직조한다. 이는 디지털 사상가 빌렘 프루셔가 언급했듯이 보이는 선행자 머에 있는 텍스트를 사유하게 한다. 이를 위해 대중적으로 친숙한 보티첼리의 비단신스와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 북재의 가자신천 해변의 높은 파도 아래 등의 명화와 현대 대중매체의 상징 코드를 차용한다. 친화력 높은 선구자를 통해 생태학적 상상력을 불어넣는 작가의 대표적인 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인류학자의 시선으로 통찰한 현대 풍경 크리스 조던은 대학에서 문학과 법학을 전공하며 사진가로서 드문 행보를 한다. 그의 작품에서 문명에 대한 통찰과 세계 문화의 흐름을 바라보는 직관력이 돋보이는 이유의 첫 번째였다. 가장 아름다운 노하우로 현대를 대표하는 소비재를 보여준 견디기 힘든 아름다움 시리즈가 보이지 않는 도시(이탈로 칼리노)의 레오니아처럼 읽히는 것도 이 때문이 아닐까. "도시는 첫 새로운 것으로 영토에 단 하나의 자체 결정적인 형태로 스스로를 온전히 보존하며 자신감을 가지고 갑니다. 즉석그저께 이렇게 매달, 매년, 10년 전의 쓰레기 더미 위에 쌓이는 그저께 쓰레기 더미와 같은 형태입니다.새로운 것을 만드는 레오니아의 기술이 발전할수록 파괴되지 않는 쓰레기 요새가 산맥처럼 사방에서 도시를 압도하게 되는 카르비노의 레오니아처럼 참을 수 없는 소비 풍경이 크리스 조던의 작품이 됐다. 한편 미드웨이 섬에서는 마치 인류학자처럼 앨버트로스에 접근한다. 바다 오염으로 시끄러운 앨버트로스를 유아도 있고 죽은 앨버트로스를 촬영할 때는 특별한 예를 갖춘다. 생태공동체에서 인간이 많은 생명체에 준 큰 고통을 부끄럽게 생각하고, 미안하게 울먹이기도 한다. 태평양전쟁의 즉석 당시 미국과 자펜의 해전으로 인해 참가령했던 고통을 견뎌낸 미드웨이 섬에서 앨버트로스는 다시 날개를 접힌 채 영토에서 어수선해진다. 생명에 대한 공감은 슬프고 아름다운 장편 앨버트로스 Albatross를 탄생시키는데, 이 영화에서 암, 스알버트로스가 사랑하는 장면은 숭고하고 유장하다. 결코 언어로는 표현할 수 없는 사랑의 몸짓, 새의 부리가 부딪치면서 내는 화소음 색깔이 떨리고 울리며 공명하는 순간은 하이라이트다. 크리스 조던은 새보다 낮게 엎드려 새와 눈을 맞추고 새와 사랑에 빠진다. 영화에서 유아도는 사랑이라고 말한 작가의 마소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몰디브에서 파야를 만자신고, 슈마바의 숲에서 자기무의 정령을 만났을 때도 같은 자세였다. 결코 자연을 대상(타인)으로 삼지 않고 대화하는 것, 자신과 자신무와 동물의 관계를 어떤 댁에서 평등하게 바라보는 관점이었다. 촬영하는 사람(작가) 가운데아니라 대상이 주인공이 되는 생명의 중심적 때때로은 크리스 조던의 작품을 더욱 특별하게 만든다. 만다라-떠온 곳은 다르다 자신들은 하자신결미 작가의 메시지는 현대사회의 위기를 드러내는 것보다 개별적인 삶의 실현성과 특이성을 살리는 데 주력한다. 생태계는 상보적 최초에 불과하고 서로 그물코처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각자의 삶의 터전을 소중히 여기고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최근 작가는 슈마바의 숲에 머물며 숲의 신비로운 아름다움에 깊이 경도한다. 자기 춤이 모여 숲을 이루고, 다시 숲은 외나무 춤에서 시작되도록 둥글게 순환하는 생태계의 경이로운 질서를 표상하고 싶었던 것이다. 작가의 생태윤리는 비디오 작업 Mandala 432와 E Pluribus Unum으로 더욱 높아진다. 끊임없이 변이 해프랙탈(fractal)의 형상은 자신의 영역으로 확장하고 주변의 생물과 그들의 서식지, 자기 아이가 지구 모두 생태계에 확산되는 전형적인 세계 의식을 드러내고 있다. 작은 구조가 모두 구조와 유사한 형태로 반복되는 프랙탈은 새로운 차원의 연결망을 끊임없이 생산한다. 크리스 조던이 프랙탈 임팩트를 통해 구현하려는 것은 우리를 예속한 자본주의를 향한 욕망에서 보다 다른 차원의 욕망, 즉 생태계와의 관계 맺기의 소음을 새롭게 제안하자는 것이었다. 우주적인 형태로 표현되는 이 두 작품은 생명에 당신으로 충만하다. 작가가 수천, 수만 장의 사진 선구를 모아 단 한 장의 사진으로 올린 것도 선구자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차원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반면 생명네트워크 연결고리가 끊어지면 자신감이 희미해져 문명의 발달사가 곧바로 자연의 타락사가 되는 이 시대의 압축판이 앨버트로스의 섬 미드웨이 최초일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지금의 인류는 고립된 섬에서 약속의 영토를 꿈꾸는 알바트로스가 아닐까. 크리스 조던-아름다운 당신 머의 전시는 사랑과 슬픔의 생태학으로 동시대의 가장 어려운 문재에 공감하게 한다. /플랫폼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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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리스 조던(Chris Jordan), b. 하나 963~ 미국 현대세계의 아름다움과 그 후면의 불편함을 크리스 조던처럼 또렷하고 단호하고 섬세하게 사진과 영상으로 보여주는 작가가 있을까. 크리스 조던은 사진, 개념미술, 영화, 비디오아트를 입수하지 않아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작가였다 현대 문명이 안고 있는 많은 문재들이 그의 작품에 들어오면 보이지 않던 것을 볼 수 있고 그동안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을 새롭게 사유하게 될 것이다. 때로는 매우 친숙한 관심을, 그러나 깊은 감각의 곳을 일으켜 긴장감을 늦추지 않도록 한다. 크리스 조던은 예술가 집안에서 자랐다. 아버지 로키 조던은 사진가이자 사진작가이며 수집가이며 어머니인 수전 엘리자베스 조던은 뛰어난 수채화가였다. 여동생 캐서린은 다큐멘터리 감독이자 언론인이었어요.어려서부터 부모님께 미술을 배운 후 캘리포니아 샌타바버라대와 텍사스 오스틴대학에서 미국문학을 전공했습니다. 하나99하나년에는텍사스대로스쿨에서법학박사학위를받은뒤시애틀에서약0년간변호사로활동했습니다. 그렇다. 모두 2003년에 본격적으로 작가의 길로 들어섰다. 예술가로서 흔치 않은 이력에서 짐작할 수 있듯 예술 감성으로 충만한 유년 시절과 인문학적 사유를 펼친 대학에서의 학업은 그의 작업 곳곳에 포진해 있다. 사진가로서의 직관과 통찰력은 물론 인류학자와 사회학자로서의 면면이 그의 작업에서 날실과 날실을 형성할 것이다. 크리스 조던은 아마리카과 전 세계의 미술관, 화랑, 문화기관에서 약 00회 이상의 개인전과 그룹전을 가졌다. 저서에 참을 수 없는 아름다움 Intolerable Beauty 숫자로 본 미국인의 자화상 Running the Numbers. An아메리카n Self-Portrait 카트리구아가 휩쓸려간 곳 In Katrina's Wake, Portraits of Loss froman Unatural Disaster 소 시리아노족: Uran Suandielans in Chisables 등이 있다. 그는 환경 예술상으로 유명한 "시에라 클럽·안셀·아기다무스상 the Sierra Club's Ansel Adams Award for Conservation Photography"(201개 0) 뿐만 아니라, "UN 그린리프상 United Nation's Green Leaf Award"(2007) 등, 많은 상을 수상했으며, "픽텍 심사 대상 Prix Pictet Commission Prize"(1개) 등 수많은 상을 수상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세계적인 공예품, 사립미술문화기관에 소장되어 있다. 작년(208년) 크리스 조던은 장편 다큐멘터리 영화 '알바트로스 Albatross'를 발표했고, 이 영화로 최근 '런던 세계보건영화제'에서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현재는 예술가의 아들 에머슨 조던과 공동으로 하과인만을 바라보는 Centered Seeing을 집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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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곡미술관 전관에서 열린다.명하나운... Vip(...)가 있습니다.저는 역시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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